반응형

https://diamed.tistory.com/187

 

공격성

고양이의 공격성 병리학적 원인 광견병 갑상선 기능항진증 경련 간질 중추신경계 염증 치료약물 부작용 Benzodiazepines 독성 인지장애 뇌종양 종, 특이적 특성 놀이 공포 쓰다듬에 의한 공격성 종

diamed.tistory.com

공격성이 있거나 긴장을 심하게 하는 개 고양이에서 trazodone의 사용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. 

특히 고양이에서 그 사용량이 증가하고 있다. 

개에서 급작스러운 공격성이 있는 경우에는 위 자료에서 나온것처럼 통증 즉, 신경계 이상에 의한 공격성이 있을 수 있어서 

신경계 검사를 위해 트라조돈을 투약할 필요가 생기기도 한다. 

 

하지만 과연 신경계 검사의 정확성을 트라조돈 처방 후 확보할 수 있을까?

 

결론부터 말하자면 개의 신경계 검사를 하기 전에는 트라조돈을 사용하지 말라는것이다. 

 

PR 즉 postural reactions이 떨어지기 때문에 검사 신뢰도가 낮아진다는것.

물론 개를 가지고 한 논문이지만 전반적으로 신경 반응에 대한 객관성이 떨어지기 때문에 

고양이에서도 신경계 검사 결과를 신뢰할 수 없을 것으로 추정하는게 옳은것으로 판단된다. 

 

우리나라에서는 아직 개에서 트라조돈을 많이 사용하고 있는것은 아니지만 전반적으로 사용상에 주의가 필요하고 

어쩔 수 없이 사용했더라도 신경계 검사 결과를 가지고 신경질환을 룰아웃 해서는 안될것으로 보인다. 

반응형
Posted in : 논문겉핥기 at 2022. 9. 27. 18:06
Posted by : :::::
Currently comments want to say something now?